무섭게 치솟았던 부동산 시장이 급락하는 현상을 겪고 이젠 과연 반등하느냐 아니면 더 추락할 것인가에 관심이 많습니다. 부동산 가격이라는게 소비자가격이 나와있는게 아니다보니 어느정도 거품도 있고, 시세를 잘 모르고 샀을 경우 손해도 많이 보게 됩니다. 손해를 미연에 방지하게 위해서는 구매하려는 부동산 주변 시세나 실제 거래된 가격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년 9월 들어서서 부동산 매매가격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요즘같이 시장가격의 변동 폭이 클 때는 면밀히 알아보고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부동산 관련 다양한 사이트가 존재하다보니 정보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1.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첫 번째로 알려드릴 곳은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시스템 홈페이지입니다. 법적으로 부동산 중개 거래 후 30일 안에 시/군/구에 신고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실거래가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매매 종류에 따라 아파트, 연립, 다세대, 오피스텔, 상업, 공장 등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고, 원하는 지역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평수와 전월세 거래량 등 다양한 자료가 많으므로 구매하실 때나 판매하실 때 꼭 참고하셔야 할 사이트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2. KB 부동산
다음으로 알려드릴 사이트는 KB국민은행에서 관리하는 KB부동산 사이트입니다. 이곳은 2023년 9월 기준 2,667,361개의 매물이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큰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아파트, 원룸, 투룸, 빌라 등 주거 형태의 매물이 많습니다. 물론 상업, 공장 등의 매물도 다루고 있습니다.
KB부동산 사이트의 가장 좋은 점은 국민 은행의 대출 시스템과 엮어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로그인하시고 원하시는 매물 정보의 하단에 대출금리와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 3. 네이버, 다음 부동산
마지막으로 네이버, 다음 사이트 내에서 직접 운영하는 부동산 중개 사이트입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가장 큰 플랫폼이니 매물도 굉장히 많습니다. 비교해서 보기에 정말 좋은 사이트입니다. 초반에 사용하시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단점은 허위매물이 가끔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중개인들이 직접 올리고 관리하는 사이트라서 중개인들이 만약 업데이트를 늦게 하면 헛걸음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식은 초반에 네이버나 다음의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해서 원하는 곳을 보시고, 국토교통부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근처 매물들이 실제로 얼마에 거래되었는지 확인하신 다음, 대출이 필요하시면 KB부동산으로 마무리 하시는 게 좋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부동산 거래 사이트는 메인화면에 가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사기나 바가지를 쓰는 걸 막기 위해 이중, 삼중 체크는 필수입니다.